세례의 의미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
요한이 말려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3:13-17

세례요한 선포한 세례의 의미

  1. 마태복음 3장에는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푸는 세례요한의 모습이 그려진다. 
  2. 요한의 세례는 두가지의 의미를 지니는 것을 볼 수 있다. 
  3. 하나는 회개의 대한 촉구이다. 8절에서 회개의 합당한 열매를 맺고, 좋은 열매를 맺으라고 선포한다. 
  4. 또 하나는 메시아에 대한 선포이다. 11절에서 나 보다 뒤에 오시는 이가 계시니 그가 너희에게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실 것이라 선포한다. 
  5. 과거에 대한 회개와 미래에 다가올 메시아를 준비하라는 메세지를 사람들에게 던져준다. 

예수님이 받으신 세례의 의미

  1. 그런 세례 요한에게 예수님이 나아오신다. 무리들 가운데 같이 나타나신 예수께서는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세례를 받고자 하신다.
  2. 그 때에 세례요한이 자신에게 세례를 바으시려는 예수님을 말린다. 내가 당신께 받아야 할터인데 어째 내게 받으려 합니까?
  3. 예수님께서 그 항변에 대답하시는 말씀이 오늘 생각해볼 구절이다. 
  4. 15절에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다. 이 말은 “네 말이 맞긴 한데, 지금은 우리가 이루어야할 일이 있으니 세례를 나에게 주도록 하라” 는 말이다. 
  5. 예수님이 받으시는 이 세례는 과거의 회개와 미래의 메시아를 준비하는 것과는 다르게, “이제” “지금”, 즉, 현재의 해야할 일이다. 세례를 베풀고 세례를 받는 일로 말미암아, “모든 의” 즉 만민에게 의를 베풀게 되는 일이다. 
  6. 예수님은 하나님이 명하신 이 일을 이루시기 위한 세례를 받으신다. 그리고 요한은 그 위대한 일에 한 부분이 되어 같이 의를 이루게 된다.
  7. 돌아오는 주일에는 세례식이 있는데, 우리가 받은 세례에 대해 한 번 뒤돌아 보기를 원한다. 과거에 대한 회개와, 미래의 메시아의 도래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는 이 세례를 받음으로써 현재의 삶을 통해 주님과 함께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가는 일에 참여하게 되었다. 
  8. 세례가 그저 내가 기독교인이 되었다는 의식인 것을 넘어, 오늘 나의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현재의 의미를 갖는 것을 기억하며 오늘도 합당한 하루를 살 수 있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homearrow-downarrow-le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