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이한 일과 새 노래
2019년 8월 30일

기이한 일과 새 노래

예배 타입
컨텐츠 타입
시리즈
성경권
설교자
주제
본문

시편 98

예배일시

2019년 8월 30일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여호와께서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의 공의를 뭇 나라의 목전에서 명백히 나타내셨도다
그가 이스라엘의 집에 베푸신 인자와 성실을 기억하셨으므로 땅 끝까지 이르는 모든 것이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보았도다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소리 내어 즐겁게 노래하며 찬송할지어다
수금으로 여호와를 노래하라 수금과 음성으로 노래할지어다
나팔과 호각 소리로 왕이신 여호와 앞에 즐겁게 소리칠지어다
바다와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주하는 자는 다 외칠지어다
여호와 앞에서 큰 물은 박수할지어다 산악이 함께 즐겁게 노래할지어다
그가 땅을 심판하러 임하실 것임이로다 그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공평으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시리로다

시편 98

새 노래

  1. 시편을 읽어갈 때에 “새 노래” 라는 단어를 적지 않게 만나게 된다. 
  2. 그리고 시편에서 뿐만 아니라 아시야서와 요한계시록에도 등장한다. 이 구절들을 살펴보면 새 노래라는 것이 단순히 새롭게 만든 찬양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을 칭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3. 예를 들면 이사야 42을 보면 10절에 이렇게 새 노래가 사용었다. “항해하는 자들과 바다 가운데의 만물과 섬들과 거기에 사는 사람들아 여호와께 새 노래로 노래하며 땅 끝에서부터 찬송하라”
  4. 그리고 13절에 내려가면 이렇게 이어진다. “여호와께서 용사 같이 나가시며 전사 같이 분발하여 외쳐 크게 부르시며 그 대적을 크게 치시리로다”
  5. 이 새 노래라는 것은 항상 “전쟁”과 관련이 있다. 새 노래는 승리의 노래이다. 하나님이 악한 것들을 물리치시고 울려퍼지는 승리의 개가이다. 
  6. 오늘 본문도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라고 하나님의 구원을 말한다.
  7. 오늘 우리의 삶이 새 노래가 울려퍼지는 여호와의 승리의 하루가 되기를 축원한다. 

지금도 능하신 하나님

  1. 2절과 3절을 통해 이스라엘의 집에 베푸신 기이한 일들을 말한다. 그 기이한 일들은 출애굽인데, 이 시편이 기록된 배경으로 해석하자면, 포로기를 지나 다시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여전히 그 때처럼 놀라운 일을 행하실 것이라는 소망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2. 그리고 여전히 오늘도 그 하나님은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분이심을 믿는다. 
  3.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하나님께서 오늘 성도님들에 삶 속에 역사하시고 그로 인해 승리의 새 노래가 넘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