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시편 98
여호와께서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의 공의를 뭇 나라의 목전에서 명백히 나타내셨도다
그가 이스라엘의 집에 베푸신 인자와 성실을 기억하셨으므로 땅 끝까지 이르는 모든 것이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보았도다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소리 내어 즐겁게 노래하며 찬송할지어다
수금으로 여호와를 노래하라 수금과 음성으로 노래할지어다
나팔과 호각 소리로 왕이신 여호와 앞에 즐겁게 소리칠지어다
바다와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주하는 자는 다 외칠지어다
여호와 앞에서 큰 물은 박수할지어다 산악이 함께 즐겁게 노래할지어다
그가 땅을 심판하러 임하실 것임이로다 그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공평으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시리로다
새 노래
- 시편을 읽어갈 때에 “새 노래” 라는 단어를 적지 않게 만나게 된다.
- 그리고 시편에서 뿐만 아니라 아시야서와 요한계시록에도 등장한다. 이 구절들을 살펴보면 새 노래라는 것이 단순히 새롭게 만든 찬양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을 칭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 예를 들면 이사야 42을 보면 10절에 이렇게 새 노래가 사용었다. “항해하는 자들과 바다 가운데의 만물과 섬들과 거기에 사는 사람들아 여호와께 새 노래로 노래하며 땅 끝에서부터 찬송하라”
- 그리고 13절에 내려가면 이렇게 이어진다. “여호와께서 용사 같이 나가시며 전사 같이 분발하여 외쳐 크게 부르시며 그 대적을 크게 치시리로다”
- 이 새 노래라는 것은 항상 “전쟁”과 관련이 있다. 새 노래는 승리의 노래이다. 하나님이 악한 것들을 물리치시고 울려퍼지는 승리의 개가이다.
- 오늘 본문도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라고 하나님의 구원을 말한다.
- 오늘 우리의 삶이 새 노래가 울려퍼지는 여호와의 승리의 하루가 되기를 축원한다.
지금도 능하신 하나님
- 2절과 3절을 통해 이스라엘의 집에 베푸신 기이한 일들을 말한다. 그 기이한 일들은 출애굽인데, 이 시편이 기록된 배경으로 해석하자면, 포로기를 지나 다시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여전히 그 때처럼 놀라운 일을 행하실 것이라는 소망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 그리고 여전히 오늘도 그 하나님은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분이심을 믿는다.
-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하나님께서 오늘 성도님들에 삶 속에 역사하시고 그로 인해 승리의 새 노래가 넘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