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1일

(39) 넘어져야 제자다

예배 타입
컨텐츠 타입
시리즈
성경권
설교자
주제
본문

사도행전 18:1-17

예배일시

2019년 3월 31일

  1. 자전거를 타는 분들은 처음 배우던 때를 기억하실 것이다. 자전거 타기를 책으로 배우신 분이 있는가? 당연히 없을 것이다.
  2. 언젠가 해외에서 진행한 재미 있는 실험을 본적이 있다. 자전거의 핸들을 보통 우리가 아는 방향이 아니 반대로 움직이게 만들어서 자전거를 타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다.
  3. 우리의 몸과 뇌는 이미 자전거를 타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반대로 움직이는 핸들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시간을 통해 간신히 타게될 있었다.
  4. 실험자가 이제 능숙하게 반대로 꺾이는 자전거를 있게 되었을 , 다시 원래대로 평생타던 보통 자전거를 탔을 어떤 일이 발생했을까? 다시 뇌와 몸은 혼동을 하며, 제대로 없었다. 다시 배워야만 했다.
  5. 반대로 움직인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으나, 몸은 절대로 것에 바로 반응할 수가 없다.
  6. 세상에는 이런 것들이 있다. 머리가 아닌 몸으로 직접 행동하는 외에는 배울 방법이 없는 것들.
  7. 자전거를 타는 이라는 책으로 자전거를 배우는 것을제자됨이라고 한다면, 몸으로 넘어지며 배우는자전거를 타는 제자도이다.
  8. 제자도는 삶으로 살지 않으면 머리로는 이루어낼 없는 것이다. 오늘 바울을 통해 제자도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