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5:2-4
2 나는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을 보았습니다.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을 상징하는 숫자와 싸워 이긴 사람들이 그 바다 곁에 서 있었습니다. 그들은 손에 하나님이 주신 거문고를 들고,
3 하나님의 종 모세와 어린양의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크고 놀라운 일을 행하신 주님, 주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 주님께서 하시는 모든 일은 올바르고 참되십니다. 모든 나라의 왕이신 주님, 4 만민이 주님을 경배합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오직 주님만이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모든 백성이 주님 앞에 나와 경배합니다. 이는 주님은 의로우시고 공평하시며, 아무 흠도 없으신 신실한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심판과 예배
하나님의 심판이 하나님의 임재로부터 실행되고, 또한 결정적으로 심판은 예배 후에 일어난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2-4절). 이것은 하나님의 역사가 성도들의 예배에 대한 반응으로서 일어난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죽음의 승리
2절에서 “짐승과 그의 우상과 싸워 이긴 사람들” 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그들이 승리한 방법이 십자가를 따르는 길이 었습니다. 예수님처럼 그들도 그 짐승과 타협하지 않고 순교함으로 승리를 쟁취했습니다.
기도와 심판
7절에는 대접이 나옵니다. 이 금대접은 5장 8절에서 성도들의 기도가 담긴 금대접입니다. 이것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성도들의 중보와 그들에 반응하시는 하나님의 세상을 향한 심판이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
예배 구성요소들, 즉, 그 예배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 그리고 성도들의 찬양과 기도는 그 예배에 반응하시는 하나님의 심판을 불러온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예배는 하나님의 뜻을 땅에 풀어 놓는 중요한 통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