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중요한 구심점은 경배다

요한계시록 5:8-14

8그러자 네 생물과 이십사 명의 장로들이 어린양 앞에 엎드렸습니다. 장로들의 손에는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이 들려 있었습니다. 이 향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드린 기도들입니다. 9그들은 어린양에게 새 노래로 찬양하였습니다. "주님은 봉인을 떼고, 두루마리를 펴기에 합당한 분이십니다. 주님은 죽임을 당하셨고, 그 흘리신 보혈의 대가로 모든 민족, 언어, 나라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을 사셨습니다. 10피로 산 그들을 하나님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셨으니,그들이 이 땅을 다스릴 것입니다." 11그후, 나는 수많은 천사들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천사들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을 둘러싸고 있었습니다. 그 수가 너무 많아 셀 수조차 없었습니다. 12천사들은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능력과 부귀와 지혜와 힘, 존귀영광과 찬양을 받으실 분이십니다!" 13하늘과 땅과 땅 아래, 바다에 있는 모든 것들이 외치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보좌에 계신 분과 어린양께 찬송과 존귀영광능력을 영원 무궁히 올려 드립니다." 14그러는 동안, 네 생물은 "아멘!"으로 합창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였습니다.

찬양과 기도

거문고와 급대접(성도들의 기도) 가 경배하는 장로들의 손에 있다. 목소리와 악기로 찬양을하며, 기도제목들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것이 예배 (경배)의 큰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한국교회의 예배의 구심점은 설교가 되어버렸지만, 어린양은 찬양받기에 "합당하신" 분이라는 점을 기억한다면, 설교를 듣고 깨달음이나 은혜를 누리는 것보다 찬양과 경배로 그분을 높여드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몸소 실천해야할 것이다.

죽임 당하신 어린양

우리를 흘리신 보혈의 대가로 사신 예수님의 "죽임 당하심"은 예수님께서 우리의 경배를 받기에 합당하시게 하는 결정적인 이유다. 죽임당하신 어린양 예수님은 보좌에 앉아계신다. 우리뿐만 아니라 영적인 세계와 땅과 바다의 모든 것들이 그 분의 죽임당히심을 찬양한다. 그 죽으심은 세상의 구원이기 때문이다.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영원 무궁히 올려드리는 우리되기를 원한다.

homearrow-downarrow-le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