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3:1-4
1내 아들아,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내 명령들을 네 마음에 소중히 간직하여라.
2그렇게 하면, 너는 오래 살고, 성공하게 될 것이다.
3너는 성실과 사랑을 절대 버리지 말고, 그것을 네 목에 걸고, 네 마음판에 잘 새겨라.
4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칭찬을 받을 것이다.
성공하는 삶의 필요조건
잠언이 우리에게 주는 큰 유익 중에 하나는 하나님과 우리와 우리의 삶을 이어주는 가르침으로 삶에 직접적인 유익을 준다는 것입니다. 오늘 3장에서 1-2절을 통해 우리가 장수하고,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내 가르침과 명령” 즉,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마음에 소중이 간직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신실함과 사랑을 목에 걸다
3절에서 “성실 (신실함=포기와 배신 없이 끝까지 행하는 것)”과 “사랑”을 버리지 말고 목에 걸으라고 했는데, 목에 걸으라는 표현은 유월절에 바르는 피 같이 말씀을 목걸이 같이 걸어 악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라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악으로부터 피하는 길은 오직 말씀을 향해 달려가는 것 뿐입니다.
은총과 명성
그렇게 했을 대에 주어지는 4절의 약속은 두가지의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은총=은혜”인데, 그런 삶을 살게되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에게 쉽게말해 “끌리시게” 된다는 말입니다. 성경에서 흔히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 라는 말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칭찬=명성” 인데, 이것은 나를 보는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시야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갈 때에, 하나님 뿐만 아니라, 나의 주위 사람들에게도 명성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그리고 잠언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는 것은, 세상의 기본적인 두가지의 관계는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 입니다. 두가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 2절이 말하는 “성공”의 길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