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바라
로마서 13:1-7
2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리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림이니 거스리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3관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4그는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네게 선을 이루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위하여 보응하는 자니라
5그러므로 굴복하지 아니할 수 없으니 노를 인하여만 할 것이 아니요 또한 양심을 인하여 할 것이라
6너희가 공세를 바치는 것도 이를 인함이라 저희가 하나님의 일군이 되어 바로 이 일에 항상 힘쓰느니라
7모든 자에게 줄 것을 주되 공세를 받을 자에게 공세를 바치고 국세 받을 자에게 국세를 바치고 두려워할 자를 두려워하며 존경할 자를 존경하라
- 권세에 복종하라는 이 단락은 여러모로 현대사회의 교회 내에서 이슈가 되는 구절입니다. 나라를 집권하고 있는 세력으로부터 야기되는 사회적, 윤리적 문제들에 교회가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보수를 넘어 아예 침묵하게 만드는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예수님은 사회적 문제들에 관심이 참 많으셨습니다.
- 그러나 그 당시 로마황제인 네로가 기독교에 반감을 갖지 않고 있었고, 국가체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던 시기이기 때문에, 바울이 로마 권력을 향한 반감을 강조할 필요는 없었을 것입니다.
- 더군다나, 로마의 심장부에서 살고 있는 교인들에게 그들과 화합을 강조하는 것이 분명히 그들이 커뮤니티 안에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삶을 살게하는 것에 부합되는 가르침이었을 것입니다.
- 바울이 전 장에서 이어지듯이 "선한 일"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선한 일," "좋은 일"을 하면 권세자들과의 관계에서 문제될 것이 없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 세금문제 또한 가이사의 것을 가이사에게 돌리라는 예수님의 가르침과 다르지 않습니다. 단,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